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두산로보틱스관련주 [에스피시스템스]주가전망 로봇관련주 스마트팩토리 2차전지 현대차관련 엠아이큐브솔루션

by 밍스프레스 2023. 9. 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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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일은 로봇 관련주들의 하루였습니다.

 

두산로보틱스의 기관투자자 수요예측 시작으로 두산과, 두산 우 등 두산로보틱스 관련주들이 급등하였고,

 

뒤이어 로봇 관련주식들이 급등했습니다.

 

레인보우로보틱스는 5 거래일 연속 상승세를 유지했습니다.

 

레인보우로보틱스의 주가는 연초 이후 517% 상승했으며 이달 들어서만 40% 이상 올랐습니다.

 

또한 연초 5000억원 수준이었던 시가총액도 4조 원을 돌파해 코스닥 6위까지 뛰어올랐습니다.

 

이에 힘입어 협동 로봇 개발 기업 뉴로메카(대표 박종훈)도 연초 이후 244% 상승했고 ,

 

에스피시스템스(대표 심상균, 심효준) 174% ,유진로봇(대표 박성주) 284% ,

 

에스비비테크(대표 류재완) 242% 등도 급등세를 보였습니다.

 

두산로보틱스의 지주회사인 두산도 상한가에 안착했다가,27.65%의 상승률로 장을 마감하였고

 

두산로보틱스와 2020년 협동로봇 대리점 계약 체결을 했던 에스피시스템스도 

 

두산로보틱스의 관련주로 엮여 상한가를 기록했습니다.

 

 

에스피시스템스 상한가

 

 

밑의 내용은 에스피시스템스 본사 홈페이지 공지사항에 있는 문구입니다.

 

3년 전에 협동로봇 대리점 계약 체결을 했다는 소식이 작성되어 있습니다.

 

 

에스피시스템스 두산로보틱스 대리점 계약건

 

 

 

금일은 두산로보틱스관련주에 엮인 로봇 관련주 에스피시스템스에 대한 기업분석을 시작하겠습니다.

 

에스피시스템스 기업분석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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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에스피시스템스 기업 소개

 

 

에스피시스템스는 1988년에 설립되어 로봇자동화 제조 시스템 구축, 일반 산업기계 제조/판매, 

자동차 및 2차 전지 부품 제조/가공/판매, 소프트웨어 개발/제조/판매/서비스 등을 사업목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본점소재지는 경삼남도 양산시 어곡공단로 123에 위치하며, 법적 중소기업, 벤처기업에 해당합니다.

2021년 5월 18일 스마트 팩토리 솔루션 시장에 진입하여 사업을 다각화하고 경쟁력강화 및 

기존 사업부문과의 시너지효과를 극대화할 것을 목적으로 엠아이큐브솔루션㈜의 지분 

60.98%를 취득하여 지배력을 획득하였습니다

주요 사업으로는 로보틱스사업부 / ICT사업부 / 배터리 사업부가 있으며, 

주요 제품으로는 갠트리로봇 및 자동화 주변장치가 있습니다.

 

 

 

 <로보틱스사업부>



당사는 1988년 설립되어 주로 디스플레이 산업 물류자동화 사업을 영위하였으며 축적된 기술력을 바탕으로 

자체 개발한 고속 갠트리 로봇용 리니어 모듈을 활용하여 자동차, 디스플레이, 공작기계 산업 분야 등 

다양한 산업의 제조현장에서 제품 또는 소재의 자동 이송작업을 수행하기 위해 폭넓게 사용되는

 

갠트리 로봇 시스템을 주축으로 하는 산업자동화 시스템 사업을 주력으로 영위하여 왔습니다.

당사의 자동화시스템 매출은 갠트리 로봇, 컨베이어, 자동세척기, 자동적재장치, 자주검사대등 

해당산업 생산설비와 관련한 시스템 전반을 함께 제작하여 납품하는 형태가 주를 이루고 있습니다. 

2000년대 중반까지 국내 산업현장에 사용되는 갠트리 로봇은 외국기업의 시장 점유율이 압도적으로 

높은 상황이었으나, 당사가 2006년에 독자적으로 개발하여 국산화를 완료한 고속 갠트리 로봇을 토대로 

자동차 시장에 진입한 이후 기술개발과 시장 확대 노력을 끊임없이 지속해 온 결과, 

2007년 당사는 독자적으로 개발한 갠트리 로봇 독자 모듈로 현대기아차 그룹에 갠트리 로봇 시스템을 

 

공급하였으며, 2009년에는 중하중용 리니어 가이드 시스템 개발 및 양산체제 구축을완료하여, 

국내 갠트리 로봇 시장에서 외국기업을 제치고 산업용 갠트리 로봇 및 리니어 모듈 및 

리니어 모션 컴포넌트 전문 제조기업으로서 발돋움 하였습니다.

이후 당사의 자동화 시스템은 품질에 대한 검증을 거쳐 현대자동차 및 현대 그룹 계열사, 한국지엠, 

 

넥센타이어 등 고객을 대상으로 자동차 엔진 핵심부품

 

(실린더블록, 실린더헤드, 크랭크 샤프트, 캠 샤프트, 콘로드) 

생산라인을 주력으로 영위하여 왔으며, 이외에도 자동차 협력사의 스파이럴 베벨기어 래핑 자동화 라인, 

CVT용 캐리어 제조 라인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어 왔습니다. 

또한 최근 당사의 제품은 배터리용 캔 리벳 조립 라인, 전기차 모터케이스 가공라인, 

조선 용접 자동화 라인, 건설용 프리캐스트 콘크리트 더블월 제조라인 등에도 적용되어 납품되는 등 

2차 전지, 전기차, 조선, 전자, 국방, 건설 등 전방위적인 산업 영역에서 꾸준한 수요와 

수주 성과가 지속되고 있습니다

 

 

주요제품 리니어모듈

 

로봇사업부 주요 제품

 

 

 

1) 1축 갠트리 로봇

1축 갠트리 로봇은 비교적 간단한 직선 운동 만으로 자동화를 구성할 수 있는 영역에서 활용됩니다. 

타입별로 150kg~400kg까지의 가반 하중으로 구성되어 고객의 요구 사항에 맞추어 공급이 가능하며 

기존 자동화 라인의 기능 추가나 부분 수정 및 테스트 베드 등 다양한 부분에서 활용 가능한 제품입니다.

 


2) 2축 갠트리 로봇


2축 갠트리 로봇은 당사의 주력 제품으로 주로 자동차 엔진 부품 가공 라인에 공급되고 있습니다. 

다양한 공작기계와 복합 머시닝센터를 목표 생산 효율에 맞도록 유기적으로 연결하는 

중추적인 역할을 수행하고 있으며, 자동차 산업의 다양한 모델 출시로설비투자 증가와 함께 

지속적인 성장추세에 있습니다.

또한 개발도상국이나 인도 등 부상하는 자동차 시장에 가장 많이 수출 가능한 제품이기도 합니다.

타입별로 30kg~300kg으로 다양한 가반하중으로 제품 라인업을 구성하여 전방위적인 

산업자동화 수요를 수용할 수 있는 갠트리 로봇이며, 범용 가공기의 선반이나, 원형 그라인딩 머신, 

샤프트 열처리기, 전용 설비의 가공기 및 검사 장치기에 널리 사용하는 있는 갠트리 로봇 중의 하나이자 

완성 자동차 업체의 중요 납품 모델 중의 하나입니다. 

자동차 산업의 다양한 모델 출시로 설비투자 증가와 함께 내수와 수출이 지속적으로 기대되는 제품이기도 합니다.



3) 3축 갠트리 로봇



3축 갠트리 로봇은 3차원 공간 내 좌표를 자유롭게 이동할 수 있는 로봇으로서 주로 

적재 공정에서 사용되고 있습니다. 

고객 공정 내 맞춤 형 레이아웃 설계를 통해 어떠한 형태로도 자동화 적재 공정을 구성할 수 있습니다.

가반하중은 타입별로 60kg~300kg의 다양한 형태로 구성되어 있고 여러 형태의 그리퍼를

맞춤형으로 장착하여 고객의 요구에도 맞춤형 공급이 가능하며, 다양한 축 제어의 대응이 가능한 모델로서 

머시닝센터에서 부족한 이송량을 극대화 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4) 무선 갠트리 로봇


무선 갠트리 로봇은 보다 간결한 구조를 갖고 주행 거리의 한계가 있는 유선 갠트리 로봇의 

단점을 극복하기 위하여 개발, 구성된 제품 라인업입니다.

기존 무선 갠트리 로봇의 통신 시스템은 적외선 광통신 방식으로서 통신을 방해하는 각종 

이물질이 렌즈에 묻어 주기적으로 제거해주어야 하며, 또한 고속이동 시 급격한 통신거리의 변화로 인해 

통신단절이 자주 발생하는 한계가 있었습니다. 

이에 당사는 지멘스와의 협업을 통해 주파수 통신망을 활용한 무선갠트리 로봇을 개발, 

제품 라인업 구성을 완료하였습니다.

당사의 무선 갠트리 로봇의 유효가반하중은 150Kg으로 기존 유선 갠트리 로봇의 단점을 

보완할 수 있는 제품 라인업 입니다. 

다만, 무선 갠트리 로봇은 유선 갠트리 로봇에 비해 캐리지에 여러 모듈을 추가로 탑재하여야 하는바 

필연적으로 무거워질 수 밖에 없는 단점이 있고 이에 따라 안정성 및 가격경쟁력 문제 역시 상존하고 있어

시장점유율 확대가 제한적이며, 이에 따라 유선 갠트리 로봇 역시 꾸준한 시장 수요를 형성하고 있습니다.



5) 트랙모션

 


트랙모션은 다수의 로봇이 필요한 공정의 투자 금액 최소화를 위하여 공정 효율화에 활용되는 로봇 시스템입니다.

통상적으로 다수의 로봇이 필요한 공정에서 당사의 트랙모션 시스템을 활용하면 

필요 로봇 대수를 최소화 하면서도 동일한 업무를 수행할 수 있도록 설계되어 고객에 제공됩니다. 

트랙모션 시스템은 로봇의 취부 형태에 따라 상부 또는 측면 설치가 가능한 오버헤드 타입(O타입)과 

바닥의 레일을 따라 가동되는 플로어 타입(F타입)으로 구분됩니다.

당사의 트랙모션 시스템(F타입 기준)은 플랫형 리니어 가이드와 3방향 가이드 롤러를 탑재하여 

유효가 반하 중이 450kg~3,600kg으로 고하중 수요에 대응할 수 있으면서도 1.6~3.3m/s의 속도를 유지하여 

로봇 시스템이 사용되는 고하중 제조 공정에서 다용도로 활용됩니다



6) 그리퍼


그리퍼는 단독으로 판매되는 제품은 아니나, 갠트리 로봇 제작에 있어 핵심적인 부분입니다.

당사는 제품의 이송 시 정확한 그립핑, 강성, 제품의 보호 등 여러 가지 소재에 적합한 솔루션을 제공하고

고객이 원하는 방향을 제시하고 설계, 제작 하고 있습니다.

 

 

 

 

 

 


 

2. 에스피시스템스 매출 현황

 

주요 사업부 매출실적

 

 

23년 반기 268억원의 매출을 보이고 있습니다.

 

작년 531억 재작년 359억에 비해 반기치 고는 무난한 실적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사업부문별로는 제일 매출액 비중이 큰 로보틱스 사업부가 140억, 스마트팩토리 106억,  배터리 사업부가 21억 원입니다.

 

로보틱스사업부가 60프로의 매출액 비중으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며

 

스마트팩토리솔루션으로 매년 매출액을 유지시키며 2차 전지 배터리 사업부를 조금씩 키워나가고 있습니다.

 

 

2023년 반기 수주 상황

 

 

에스피시스템스의 반기 수주 실적 상황입니다.

 

아직 실적에 반영되지 않은 295억 원이 남아있어, 전기의 매출은 올해 무난히 달성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자동화시스템만큼 스마트팩토리솔루션의 ICT사업부가 매출을 높게 내는 추세입니다.

 

사업을 다각화하기 위해 2021년 엠아이큐브솔루션의 지분을 확보한 것이 매출 상승세를 견인하며,

 

기업 인수의 긍정적인 모습의 좋은 예시가 될 것 같습니다.

 

포괄손익계산서

 

매년 매출액을 증가시키며 고군분투하고 있지만, 매출원가율이 너무 높아, 판매관리비를 빼면 

 

영업이익이 얼마 남지 않는 기업입니다.

 

매년 영업이익이 10억이 넘지 못했으나, 작년 말 34억 원의 영업이익이 최고 실적이었습니다.

 

당해 반기는 2억 원에 그치고 있습니다.

 

당기순이익도 간신히 적자를 면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영업이익률 증가와, 매출원가율의 감소가 꼭 필요한 기업으로 보입니다.

 

 


 

 

3. 에스피시스템스 재무분석

 

 

 

에스피시스템스 재무 안정성비율

 

 

 

유동자산이 매해 증가하는 것이 보이며, 자본에 비해 부채 금액은 계속 감소하며, 부채비율이 점점 줄어들고 있습니다.

 

또 유보액이 528억이나 됩니다. 매해 증가하여 많은 유보율과 낮은 부채비율로, 좋은 재무 안정성을 보이고 있습니다.

 

자기 자본 비율도 매해 높아지는 추세로, 

 

엠아이큐브솔루션의 매출 호조와 더불어 8월의 코스닥 시장으로의 상장으로 여유 자금이 많이 확보될 것으로 보입니다.

 

 

성장성,수익성비율

 

 

하지만 매출액의 증가에도 불구하고 너무 낮은 영업이익률이 발목을 잡고 있습니다.

 

영업이익 증가율은 올해 반기는 작년에 비해 79%가 감소하였고 , 영업이익 적자 전환 가능성도 보입니다.

 

영업이익률의 감소로 관련 지표인 EBITDA와 EPS 등 지표 악화가 나타납니다.

 

매출총이익률에 비해, 영업이익률은 0.8%로 한자리 숫자도 기록하지 못하는 추세입니다.

 

수익성비율이 원래도 안 좋은 업종이지만, 특히 작년에 비해 악화된 점은 눈여겨봐야 합니다.

 

높은 재무 안정성에 비해 낮은 수익성이 상반되는 재무 분석이었습니다.

 

 

사업부문별 재무정보

 

 

사업부문별 재무 정보를 보며 에스피시스템스의 미래 향방도 보이는 것 같습니다.

 

로보틱스 사업부의 매출액을 유지하며, ICT사업부의 엠아이큐브솔루션으로 다각화를 만들어놓고

 

배터리 부품 사업부로 2차 전지 산업에 편승하여 규모를 늘리려는 모습이 보입니다.

 

매해 배터리 사업부의 자산과 부채 규모가 증가하고 있으며, 아직까지는 영업손실을 탈피하지 못하고 있으나,

 

앞으로 기대해야 할 부분인 것 같습니다. 

 

 

 


 

 

4. 경쟁업계와의 비교분석

 

로봇관련주 비교분석

 

산업용 로봇 관련주인 알에스오토메이션과 로봇관련주로 엮인 유진로봇, 로보스타와의 실적 비교입니다.

 

작년 기준으로 봤을 때는 에스피시스템스과 굉장히 실적이 괜찮았습니다.

 

시가총액 차이가 있어 직접적인 비교는 불가하지만, 매출액은 적었을지라도 영업이익이 다른 업체들에 앞섰습니다.

 

상기에 말씀드린 것처럼 로봇 업계가 영업이익률이 굉장히 낮은 것을 또 한 번 반증하는 것처럼

 

다른 로봇 관련 업체들 역시 영업이익이 아주 낮습니다.

 

미래 먹거리에 대한 기대감 때문인지 PER가 굉장히 높은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영업이익률은 다들 굉장히 낮은 수치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올해 비교실적

 

 

 

올해 들어 로봇 업계 전체가 적자 전환과 마이너스 성장률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실적만 보자면 다른 로봇 업체들 또한 너무 고평가로 보입니다.

 

에스피시스템스가 하반기에 영업이익의 적자 전환을 발생시키지 않는 점이 최우선의 목표가 되어야 할 것 같습니다.

 

로보스타와, 에스피시스템스만이 당기순이익의 흑자를 기록하고 있는 점이 보입니다.

 

현재 두산로보틱스의 상장과 더불어 로봇테마주에 대한 관심으로 로봇관련주의 주가가 많이 올랐으나

 

실적은 뒤따르지 못하는 점은 항상 생각해야 합니다.

 

 

 


 

 

 

 

 

 

5. 에스피시스템스 투자선정과 주가전망

 

 

 

https://www.edaily.co.kr/news/read?newsId=02896246635708632&mediaCodeNo=257&OutLnkChk=Y

 

에스피시스템스, 불성실공시법인 지정예고

한국거래소 코스닥시장본부는 18일 에스피시스템스(317830)에 대해 유상증자결정 지연 공시 사유로 불성실공시법인 지정을 예고했다.

www.edaily.co.kr

 

코스닥시장본부는 에스피시스템스(317830)에 대해 유상증자결정 지연 공시 사유로 

불성실공시법인 지정을 예고했습니다.

 

 

 

https://www.hankyung.com/article/2023072006176

 

엠아이큐브솔루션 "2차전지부터 식품까지…스마트팩토리 시장 선도"

엠아이큐브솔루션 "2차전지부터 식품까지…스마트팩토리 시장 선도", 엠아이큐브솔루션, 스마트팩토리 솔루션 개발·공급 "프로젝트 500건 수행…작년 영업이익률 12.7%" 내달 중 상장 예정…희망

www.hankyung.com

 

하지만 최대 지분을 가지고 있는 엠아이큐브솔루션의 미래도 밝습니다.

 

좋은 실적과 더불어 상장 후 조정을 받은 후 주가가 오름세인 것도 에스피시스템스에겐 좋은 호재입니다.

 

 

 

 

http://www.fntimes.com/html/view.php?ud=20230911164600824422f8e8c22c_18

 

식을 줄 모르는 로봇테마 관심에 두산로보틱스 흥행 '청신호'…운용사도 주목

레인보우로보틱스, 5거래일 연속 상승…시총 4조원 돌파 ‘코스닥 6위’, “투자심리에 따른 주가 변동성·실적 전망치에 대한 불확실성 주의해야”

www.fntimes.com

 

로봇 테마주가 다 100%가 넘는 상승률을 보이며, 관심이 커지고 있는 가운데,

 

두산로보틱스는 올해 추정 매출액 670억 원에서 오는 2027년 7,663억 원으로 약 12배 이상의 

가파른 매출액 성장을 제시했지만, 경기 둔화와 로봇 시장 침투율 등 다양한 요인에 따라 

성장 속도가 시장 기대치를 하회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현재 협동로봇 시장이 초기 단계이기 때문에 두산로보틱스가 제시한 실적 전망치에 대한 

불확실성도 고려해야 합니다.

 

 

 

https://www.pinpoint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199004

 

리서치알음 "에스피시스템스, 현대차그룹 로봇 자동화 시스템 수주 가능성 주목" - 핀포인트뉴스

[핀포인트뉴스 양민호 기자] 리서치알음은 30일 에스피시스템스에 대해 현대차그룹의 전기차 전용 공장에 고속 갠트리 로봇 기반 자동화 시스템을 수주할 가능성이 높다며 긍정적인 주가 전망

www.pinpointnews.co.kr

 

현대기아차의 해외 진출과 생산량 확대 또한 에스피시스템스에게는 호재가 될 전망입니다.

 

또한 2차 전지 사업진출로 인한 시너지 효과도 무시하지 못합니다.

 

요새 제일 화두인 로봇분야와, 현대, 기아 자동차와의 협약으로 인한 협동로봇, 또 2차 전지까지

 

향후 다양한 먹거리에 진출하고 있는 에스피시스템스의 미래는 밝지만

 

오늘 단순한 두산로보틱스와의 협약으로 인한 상한가는 너무 주가가 고평가 된 부분이 있는 것 같습니다.

 

지금 들어가기에는 무리라고 생각하며, 충분한 조정 후에 주식을 매수하기를 권고합니다.

 

상반기의 부진한 실적을 메꿔주는 하반기의 실적 기대와 함께 현대차 등의 대기업과의 협약과

 

2차 전지 분야의 진출과 성장으로 더욱 건실한 기업이 되길 기대하며

 

이상으로 현대차관련주, 2차 전지관련주, 스마트팩토리관련주, 로봇관련주, 두산로보틱스관련주인

 

에스피시스템스의 기업 분석을 마치겠습니다

 

 

단순한 기업분석일 뿐 투자는 개인 몫이니 투자에 있어 참고만 바랍니다.